[앵커]
북한이 우리 군의 드론을 겨냥한 신형 미사일 훈련 영상을 처음으로 공개했습니다.
러시아와의 군사협력에 따른 기술 이전 덕분이란 분석입니다.
이솔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북한의 4세대 주력전투기, 미그-29에서 발사된 미사일이 목표물을 정조준합니다.
격추된 가오리 모양의 무인기는 검은 연기를 내뿜으며 추락하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모니터를 지켜보며 흡족한 표정을 짓습니다.
북한이 신형 중거리 공대공 미사일로 무인기와 순항미사일 등을 요격하는 실사격 훈련 모습을 처음으로 공개했습니다.
[조선중앙TV]
"적의 순항 미사일과 자폭 무인공격기들을 탐색·추적·소멸하기 위한 반항공 방어 임무에 목적을 두고 진행됐습니다."
또 북한판 글로벌호크로 불리는 '샛별-4형' 정찰무인기와 북한판 리퍼, '샛별-9형' 공격무인기의 비행 모습도 이례적으로 선보였습니다.
남북간 무인기 경쟁이 격화되는 상황 속에서 북한이 대공 방어 능력과 무인기 기술을 강조한 것으로 해석되는데, 러시아와의 군사 협력을 통한 기술 이전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유용원 /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의원(국민의힘)]
"러시아의 기술 지원으로 개발된 PL-12 미사일과 유사하다는 점, 러시아제 (미그) 전투기와 북한 미사일의 체계 통합이 이루어졌다는 점 때문에 기술 지원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입니다."
북한이 대공 대응 능력을 키우고 있는 만큼 우리 군도 발빠른 대응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채널A 뉴스 이솔입니다.
영상편집 최창규
이솔 기자 2sol@ichannela.com
카테고리
🗞
뉴스트랜스크립트
00:00북한이 우리 군의 드론을 겨냥한 신형 미사일 훈련 영상을 처음으로 공개했습니다.
00:06러시아와의 군사협력에 따른 기술 이전 덕분이란 분석입니다.
00:10이솔 기자의 보도입니다.
00:15북한의 4세대 주력 전투기 미그 29에서 발사된 미사일이 목표물을 정조준합니다.
00:22격추된 가오리 모양의 무인기는 검은 연기를 내뿜으며 추락하고
00:26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모니터를 지켜보며 흡족한 표정을 짓습니다.
00:33북한이 신형 중거리 공대공 미사일로 무인기와 순항미사일 등을 요격하는 실사격 훈련 모습을 처음으로 공개했습니다.
00:41또 북한판 글로벌 호크로 불리는 샛별 4형 정찰무인기와
00:57북한판 리퍼 샛별 9형 공격 무인기의 비행 모습도 이례적으로 선보였습니다.
01:03남북 간 무인기 경쟁이 격화되는 상황 속에서
01:07북한이 대공방어 능력과 무인기 기술을 강조한 것으로 해석되는데
01:12러시아와의 군사협력을 통한 기술 이전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01:16북한이 대공 대응 능력을 키우고 있는 만큼
01:36우리 군도 발빠른 대응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01:40채널A 뉴스 이소리입니다.
01:46채널A 뉴스 이소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