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푸터로 건너뛰기
  • 오늘
■ 진행 : 윤재희 앵커
■ 출연 : 김형주 세명대 특임교수, 홍석준 전 국민의힘 의원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NOW]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앵커> 민주당 이재명 후보의 경우 지금 만전을 기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오늘 아침에 전현희 민주당 의원이 이런 의혹을 제기했는데 어떤 내용인지 잠시들어보고 오겠습니다.

[전현희 /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MBC '김종배의 시선집중') : 사실 정부기관에서 테러와 관련된 주무기관은 국정원입니다. 국정원에서 이건 사실 나서서 수사하고 정보를 수집해야 됩니다. 그런데 지금 국정원이 나서지 않고 손을 놓고 있고 오히려 옛날 이재명 후보가 부산에서 테러를 당했을 때 그때 국정원이 오히려 그런 테러의 배후가 아닌가 이런 의구심도 그때 당시에 제기가 됐거든요. 그래서 이런 부분에 관해서 우리 민주당이 굉장히 문제를 많이 제기했는데 사실상 그때 테러의 배후 규명이라든지 공범 이런 부분에 관해서 제대로 수사하지 않고 넘어가서 계속 이재명 후보에 대한 테러 얘기가 나오고 있는 게 아닌가 이런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앵커> 이재명 후보가 과거 부산에서 당했던 테러에 대해서 배후에 국정원이 있다는 주장을 했는데 근거가 있는 내용일까요?

◆김형주> 이런 부분을 함부로 국정원이 배후라고 얘기하면 굉장히 위험한 얘기고 조심스러울 필요가 있고요. 또 우리 당의 박지원 원장이나 국정원 출신의 국회의원이 있는 상황에서 이런 얘기를 한다는 건 조금 과하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고요. 국정원 자체는 이미 박지원 전 원장이 원장으로 계실 때도 만났습니다마는 국내 정치에 개입하는 것 자체를 완전히 손을 뗐습니다. 지금 현재 정보를 수집하라. 물론 대테러의 문제입니다마는 과연 국내 정치인의 대테러 문제까지 국정원이 담당해야 되는지 한번 따져봐야 되는 문제가 아닌가. 실제적으로 경찰이 해야 되겠죠.

그런 면에서 개인적으로 후보 본인과 사설 경호업체가 잘 해서 경찰이 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되지 않도록 미연에 방지하는 것은 필요할 것 같습니다. 다만 그것이 국정원이 개입해야 된다면 만약에 그 배후가 국제적인 조직이라든지 북한의 지령에 의한 암살이라든지, 그렇다면 그건 국정원이 개입할 명분이 있을 것 같아요. 그러나 그렇지 ...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34_202505141343461355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민주당 이재명 후보의 경고에 지금 만전에 기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오늘 아침에 전연히 민주당 의원이 이런 의혹을 제기를 했는데요. 어떤 내용인지 잠시 들어보고 오겠습니다.
00:15사실 정보기관에서 테러 관련된 주무기관은 국정원입니다. 국정원에서 이거는 사실은 나서서 수사를 하고 이 정보를 수집을 해야 됩니다. 그런데 지금 국정원이 나서지 않고 손을 놓고 있고 오히려 옛날에 이재명 후보가 부산에서 테러를 당했을 때 그때 국정원이 오히려 그런 테러의 배후가 아닌가 이런 의구심도 그때 당시 제기가 됐거든요.
00:43그래서 이런 부분에 관해서 우리 민주당이 굉장히 문제를 많이 제기를 했는데 사실상 그때 테러의 배후 규명이라든지 공범 이런 부분에 관해서 제대로 수사를 하지 않고 넘어가서 계속 이재명 후보에 대한 테러 얘기가 지금 나오고 있는 게 아닌가 이런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01:05이재명 후보가 과거 부산에서 당했던 테러의 배후에 국정원이 있다 이런 주장을 했는데 근거가 있는 내용일까요?
01:16글쎄요. 이런 부분을 함부로 국정원이 배후다라고 얘기하면 굉장히 위험한 얘기고 조심스러울 필요가 있고요.
01:24또 실제로 우리 당의 박 전 원장이나 또 지금 현재 국정원 출신의 국회의원들도 있는 상태에서 이런 얘기를 한다는 건 조금 과하지 않나 생각이 들고요.
01:37또 국정원 자체는 이미 제가 박 전 원장이 원장으로 계실 때도 만났습니다마는 국내 정치에 개입하는 것 자체를 완전히 손을 뗐습니다.
01:46그런데 지금 현재 정보를 수입하라. 물론 테러에 대한 대테러의 문제입니다마는 과연 국내 정치인에 대해 테러 문제까지 국정원이 담당해야 되는지는 한번 따져봐야 될 문제가 아닌가.
01:59실제적으로 경찰이 해야 되겠죠.
02:01그런 면에서 또 개인적으로 후보 본인과 사설 경호 업체가 이렇게 잘해서 경찰이 하는 과정에서 이런 문제가 되지 않도록 미연에 방지하는 것은 필요할 것 같습니다.
02:15다만 그것이 국정원이 개입해야 된다면 만약 그 배후가 무슨 국제적인 조직이라든지 그런 어떤 북한의 지령에 의한 암살이라든지 그렇다면 그런 국정원이 개입할 명분이 있을 것 같아요.
02:30그러나 그렇지 않고 순수 사인에 대한 국내의 국민들 간의 어떤 협박과 그런 모종의 업모론 이런 것들은 조금 잘 따져봐야 될 지점이 아닌가 그렇게 보여집니다.
02:42네. 그 당시에 태후러범에 대한 배후라든지 공범에 대한 수사도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라고 지금 민주당에서는 보고 있고 정권이 바뀌면 특검을 통해서 진상을 비명하겠다고 벼르고 있거든요.
02:55어떻게 보십니까?
02:56저는 지금 민주당이 지난 22대 총선에서 소위 말하는 비명 행사, 천명 행제를 통해서 이재명 일당 독재 정당이 됨으로써 이재명 후보에게 서로 좀 잘 보이기 위한 충성 경쟁을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03:12이미 이재명 민주당의 아버지라고 또 됐고 또 신의 사죄라고도 불리고 있고 특히 또 여성 의원들 같은 경우는 차원호보다 잘생겼다고 하고 또 박지원 의원은 또 김대중이 보인다 뭐 이런 이야기를 했는데 저는 이 의원의 저런 어떤 발언들도 그런 연장선상이라고 봅니다.
03:28상시적으로 생각을 해봅시다. 테러라는 게 뭡니까? 아니면 예를 들면 외국에서 어떤 우리 대한민국을 어떻게 보면 좀 충격을 지기 위해서 요인 암살이라든지 특히 어떤 주요 어떤 국가 인프라를 어떤 파괴하는 행위를 테러라고 하지 않습니까?
03:45그런데 이 사건은 누가 보더라도 그런 어떤 테러와는 관계가 없는 순간적인 어떤 정치적 성향이 다른 어떤 극단적인 사람의 행동인 거죠.
03:55이거는 분명히 경찰의 어떤 수사 대상인 것이죠. 그런데 이것을 국정원이 배우 있다고 의심을 한다.
04:02이것은 저는 정말 그 기본을 모르는 것인데도 불구하고 그러면 전현희 의원이 왜 이런 이야기를 했느냐.
04:09결국은 다음 정권이 혹시 이제 바뀌게 된다면 국정원 관련된 특검을 하고 이런 어떤 특검을 통해서 특검 이야기만 나오더라도 결국은 이게 윤석열 또 정부가 국정원이 또 관계된 게 있는 게 아니냐.
04:22이런 어떤 프레임을 또 만들면서 자연스럽게 또 국정원 어떤 내부의 어떤 윤석열 정부 어떤 동조자들 등등에 대한 어떤 수사를 하기 위한 어떤 압박.
04:34즉 문재인 정부 초기에도 국정원에 대해서 그런 어떤 압박을 굉장히 가했었죠.
04:39그래서 시민단체가 거기 들어가서 어떤 중앙서브까지 열면서 우리 국정원의 어떤 많은 어떤 국가 어떤 주요 정보가 유출됐다.
04:49이런 비판도 많이 받았는데 저는 그런 어떤 행위를 하기 위한 어떤 빌드업을 하게 하는 것이 아니냐.
04:55이런 생각이 듭니다.
04:56저경용 소총이 밀발입됐다는 첩보를 받았다고 이제 주장을 하면서 대통령 경호처의 경호도 요청을 민주당은 지금 하고 있는 그런 상황인데.
05:06이런 움직임에 대해서는 어떻게 평가하고 계시나요?
05:08글쎄요.
05:08그만큼 이제 뭐 흔히들 이런 얘기를 하죠.
05:11이번 대선의 변수는 이재명 후보에 대한 암살이다.
05:15그러니까 다른 변화의 변수가 없다.
05:20압도적으로 이재명 후보가 이길 수 있는데 그와 같은 위협이 가장 큰 변수가 된다라고 하니까
05:26그런 부분에 대한 환기의 차원이다.
05:29그렇게 봐야 될 것 같습니다.
05:30네.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