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푸터로 건너뛰기
  • 2025. 4. 11.
중국은 '84% 보복관세'를 예정대로 발효했습니다.

미국이 부과한 34% 상호관세와 50% 추가관세를 그대로 되돌려 준 겁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덧붙인 21%p 인상분까지 반영해 105% 관세 반격에 나설 가능성도 남아 있습니다.

[린젠 / 중국 외교부 대변인 : 미국은 여전히 중국에 과도한 관세를 부과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이런 횡포를 단호히 반대하고 절대 받아들이지 않을 것입니다.]

시진핑 주석은 당 수뇌부를 모두 소집해 '주변국과 운명공동체 구축'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미국발 관세전쟁 속에 우군을 확보하고, '반트럼프 연대'에 시동을 걸겠다고 천명한 셈입니다.

중국처럼 대미 보복관세를 예고한 EU와 7월 정상 회담을 준비하며 서방세계 균열도 파고들었습니다.

리창 총리는 미국과 장기전에 대비하려는 듯 기업인들과 좌담회에서 추가부양책도 거론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만 빼고 상호관세를 90일 유예하며 판을 뒤집은 것과 무관치 않아 보입니다.

미국에 맞서 세 결집을 시도하는 중국을 홀로 떼어 놓고, 화력을 집중해 본때를 보여주겠다는 겁니다.

동시에 관세 난타전을 멈추고, 협상을 하자며 이렇게 '립 서비스'도 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 : 시 주석, 저는 그를 좋아합니다. 그를 존경하지만 그들은 우리나라를 올바로 대하지 않았습니다. 물론 저는 그를 만날 것입니다.]

협상장으로 끌어당기려 트럼프와 장외 전을 펴는 시진핑 사이 현란한 수 싸움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베이징에서 YTN 강정규입니다.

자막뉴스ㅣ정의진, 고현주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34_202504110758529824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추천